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경영성과나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회계원리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이해하는데 초석이 되는 기초 교과목이며 중급회계나 관리회계, 세무회계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선행과목이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회계원리를 교양으로 가르치거나 전공 필수로 지정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회계는 어렵고 지루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어 중급회계나 세무회계 등 다음 회계교육 과정 이수를 기피하고 있다. 회계원리를 어떻게 학습했느냐에 따라 회계전문가로써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때문에 회계원리를 가르치는 교수법은 매우 중요하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회계원리를 대상으로 게임, 동영상, 퀴즈, 공연 등 활동중심의 교수-학습 러닝을 회계원리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수적이었던 회계학 교수법에 새로운 시도를 수행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근거 사례가 되고,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 등 교수법에 대한 변화흐름에 회계 교육 영역에 교수법 또한 중요하다는 경각심을 촉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