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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1 - 1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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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적, 경제적 문제점을 고려하여, 대학생소비자 중 risky credit card behavior집단과 non-risky card behavior 집단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jzen, 1991)를 적용하여, 한국 대학생들의 충동구매성향, 물질주의성향, 또래 집단영향, 재무교육경험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신용카드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미국의 Money Attitudes Survey(Sybrowsky, 2007) 문항을 토대로 하여 만든 설문문항들을 한국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들은 기술통계분석, T-test, x2-test, 회귀분석(OLS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통계적으로 추론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Descriptive Results)에 의하면, 위험집단 (risky credit card use group)에 속한 대학생들의 충동구매성향 및 물질주의성향 평균점수는 비위험 집단 (non-risky credit card use group)에 속한 대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남자대학생들이 여자대학생들보다 신용카드사용에 있어 위험집단에 더 많이 속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변량통계 분석결과(Multivariate Results)에서도, 충동구매성향, 물질주의성향, 연령변수들이 대학생들의 신용카드사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충동구매성향이 높을수록, 물질주의성향이 높을수록, 신용카드사용이 높게 나타났고, 25~29세 연령층에 속한 대학생일수록 18~20세 연령층에 속한 대학생보다 신용카드사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소비자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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