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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통상학회 국제통상연구 국제통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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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무역위원회(KTC)에 제소된 5개 산업군(제1차금속, 화학물 및 화학제품, 펄프종이 및 종이제품, 음식료품 제조, 기타전기 기기 및 전기변환 장치)에 속한 7개 품목(스테일레스스틸바, 폴리비닐알콜, PVC Plate, 정보용지 및 백상지, 염화콜린, 알칼리망간건전지, 리튬1차전지)의 사례에 대하여 수출자의 마크업이 국내판매단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마크업이 30%대인 산업군(제1차금속, 화학물 및 화학제품, 기타 전기기기 및 전기변환장치)에서는수출기업의 덤핑방지관세가 1% 증가할 때 판매가가 2.34%증가하였고, 마크업이40%대인 산업군(펄프종이 및 종이제품, 음식료품 제조)에서는 수출기업의 덤핑방지관세가 1% 증가할 때, 판매가가 3.59%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본 논문의결과는 반덤핑 조치하에서 덤핑방지관세가 부과되었을 때, 수출자의 마크업, 즉수 출자의 시장지배력이 높을수록 가격전가를 더 많이 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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