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호 (중부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권선진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에 소재한 H와 P 특수학교에 설치한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 서 근무한 교사들을 통해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서 최근 2년 이상 근무한 특수교사 8명이고, 연구방 법은 반구조화 된 질문지로 인터뷰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로는 첫째, 직업훈련실 의 참여 학생은 일상생활 능력은 있으나 작업수행 능력은 미흡한 상태로 평가되었으며, 둘 째, 교육과정은 지역사회 적응을 위해 직업훈련 외에 사회적응 및 여가 프로그램을 함께 실 시하였으나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담당인력의 부족으로 직무지도 및 현장실습 지도에 어려 움이 있었다. 셋째, 현장실습에는 직업재활기관과 협력체제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적절 한 연계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개선 필요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첫째, 제도적 측면에서 전문인력 배 치, 담당교사의 확충, 현장실습을 위한 업체의 확보 등에 행·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 다. 둘째,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운영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생산품 판로지원, 지역기업 체와 MOU 체결을 위한 교육청의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이 지역사 회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으로 기능강화,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에 대한 연구 확대, 학교기 업형 직업훈련실 운영에 대한 세부지침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