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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희 (중앙대학교) 김재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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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물을 주고받는 역할에 따라 대상을 평가하는 동기와 그에 따른 제품 구성에 대한 선호가 달라짐을 일련의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실험 1에서는 동일한 비용의 제품에 대하여 선물을 주는 행위자와 받는 대상자의 역할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모드의 차이를 확인하고, 선물 행위의 역할이 우세한 단일 효용과 여러 효용을 만족시키는 대안에 어떠한 차별적인 선호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선물을 주는 행위자는 평가지향적 조절모드, 선물을 받는 대상자는 행동지향적 조절모드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선물 행위의 역할에 따라 달라지는 대안의 선호를 살펴본 결과, 행위자는 우세한 단일 효용보다 다양한 효용을 가진 제품에 대한 가치를 높게 판단하고 선호하는 반면, 선물을 받는 대상자는 다양한 효용을 가진 제품 보다는 우세한 단일 효용을 가진 제품의 가치 평가와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 2는 이를 보다 확장하여, 여러 효용 중, 특정 속성이 강조되어 제시된 대안의 선호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선물을 주는 행위자는 결과적 가치를 강조한 대안을 선호하는 반면, 선물을 받는 대상자는 행동적 용이성이 강조된 대안을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기본적으로 선물 행위의 역할에 따라 대상을 평가하는 동기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선물의 제품 구성과 강조되는 속성 정보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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