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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호연 (전주대학교) 김태철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6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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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업지원사업을 실시하는 기관 및 실무자에게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창업지원사업의 만족이 조직신뢰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창업지원사업의 만족과 조직신뢰 및 경영성과의 관계를 실증분석하였으며 특히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2일부터 8월 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7개의 응답을 받아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23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3을 통해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가설검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창업지원사업의 시제품, 마케팅, 재무회계, 교육, 컨설팅에 대한 만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법률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않은 법률을 제외한 창업지원사업의 교육과 컨설팅은 조직신뢰를 매개로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 재무회계는 조직간 신뢰의 간접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경영성과에 정(+)의 직접효과만 나타났다. 이는 교육과 컨설팅과 같은 지원사업의 경우 조직신뢰를 위한 프로그램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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