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선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05 - 1,6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중심의 비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변화를 탐색한 것이다. 이를 위해 13주간 그림책을 중심으로 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예비유아교사가 작성한 반성적 저널 분석과 면담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그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내용 중심 텍스트에서 예술로서의 그림책’으로, ‘그림책을 통한이 아닌 그림책 그 자체’, ‘공유하는 놀이 공간으로서의 그림책’으로 인식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는 그동안 그림책을 교과 영역의 학습을 위한 수단적 의미로 인식했던 것에서 벗어나 그림책이 지닌 보다 풍부한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유능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문학교육과 예비유아교사교육과정에 더욱 다양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