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릿과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역할을 살펴보고, 유아교사가 스트레스나 소진과 같은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하여 좌절하기 보다는 심리적 역량을 극복하여 교사로서 더 성장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2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24.0 프로그램으로 그릿과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아교사의 그릿은 보통 이상 수준을 보였으나,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는 보통 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 심리적 소진,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에서 그릿과 심리적 소진, 직무스트레스간에는 유의한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그릿은 스트레스를 낮추는 심리적 자원의 역할을 하며 나아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