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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한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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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나타난 죽음모티프 서사 갈래 제재들의 죽음교육 양상을 고찰해보았다. 현행 문학 교과서 총 10종 가운데 죽음모티프를 가진 서사 갈래를 살펴보면, 설화, 고전소설, 현대소설, 수필, 영화가 있다. 그 가운데 현대소설이 문학 교과서 10개 종류에 총 21편으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작품들은 대개 죽음모티프 고유의 형상을 이해하기보다 문학교육의 내용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양한 죽음모티프를 다루고 있는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지만, 특정한 교육 내용을가르치는 데 함몰되어 있거나, 다양한 학습목표를 구현하는 데 소수의 특정 작품이 제재로 활용되고 있었다. 학습활동내용 분석 결과, 이들 작품들은 대부분 죽음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를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었다. 삶의 과정으로서 죽음을 인식하는 내용이나 죽음에 대한 윤리적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이 미흡하였다. 특히 죽음에 대한 철학적·종교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향후 문학교육과정 차원에서 죽음교육의 분명한 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제재 선정 기준과 체계적인 내용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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