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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정윤 (가천대학교) 이다연 (가천대학교) 정인철 (가천대학교) 조진수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1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16 - 71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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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재활 분야에서 직업 재활 프로그램은 퇴원 후 지속적인 관리나 치료를 받지 못해 재발 가능성이 높은 정신 질환 환자들의 재발을 방지하고 삶의 질을 높이며 회복 과정에 기여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뇌 질환 및 정신 질환 환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상현실 직업 재활 콘텐츠를 제안한다. 콘텐츠의 난이도는 사용자의 나이와 성별을 바탕으로 정해진다. 콘텐츠를 수행하면서 측정된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 심박수 데이터, 근전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자의 점수를 공개한다. 이는 사용자의 성취욕을 자극해 꾸준히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적절한 뇌 자극과 신체적 활동을 통해 뇌 질환 및 정신 질환 환자들이 퇴원 후 혼자서도 충분히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VR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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