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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현 (조선대학교) 정은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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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교권 침해 실태와 교권 보호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원방안을 조사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G 광역시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90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대부분 교사가 심각한 교권 침해 경험이 있고, 침해의 주체는 주로 학부모이다. 교권 보호 기본계획에 대해서는 저 경력 교사들이 더 인지하지 못하였다. 교사들은 교육정책 수립 시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교권 침해 발생 시 해결의 주체로 정교사는 동료 교사를, 기간제 교사는 학교관리자라고 하였다. 둘째, 교권 보호 방안으로는 교사를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강화해야 하며, 학교와 교육청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교권 침해 예방과 교권 보호를 위해 교사는 전문성 향상을, 학교에는 교권 업무 담당 부서의 설치를 요구하였다. 마지막으로 교권 침해 상담 기관 홍보와 일선 학교와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교권 업무 담당 부서 설치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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