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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범 (인천대동북아물류경영연구소) 이해찬 (인천대동북아물류대학원) 최영서 (인천대동북아물류대학원) 여기태 (인천대동북아물류대학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한국 시베리아연구 한국 시베리아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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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석탄운송의 다변화로 인한 러시아 석탄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운송루트 개발 측면에서 러시아 내륙수로와 북극해를 연계하는 연구가 대두하고 있다. 북극해 해빙 감소로 연중 북극해 통항 기간이 점차 길어지고 있어 새로운 운송루트의 활용은 더욱 현실화 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러시아와 한국 간 석탄 자원 운송경로를 살펴보고, 각 경로 대안에 대한 개괄적 평가를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운송루트 2 안인 “시베리아 횡단철도 및 해상운송을 이용한 복합운송”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 안 루트인 북극해 이용항로와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향후, 온난화에 따른 선박 운항 일수가 늘어나고, 해상운송의 대용량 운송 장점이 고려되면 순위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아직 진행되지 않은 전략자원 즉 석탄의 북극해 운송에 대한 평가 요소, 평가경로 등을 제시하였으며, 전문가 심층 면담을 통해 경로의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또한 벌크화물 운송을 영위하는 국내 해운선사 및 물류 관련 기업에게 석탄 자원 운송정보를 제공하여, 북극해 운송을 포함하여 다양한 비즈니스에 참여하여 국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산업적인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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