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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학준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한의학원전학회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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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한의과대학 전체로 통합교육과정이 확산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함으로써 한의학 교육과정 변화의 조건을 제시한다. 방법: 한의학교육과 의학교육의 변화 과정을 비교하고, 한의학 교육과정 변화의 조건을 구조, 제도, 행위자의 3가지 수준으로 분석한다. 결과: 한의과대학은 6년제에서 4년제로 전환되는 구조(학제) 변화를 경험하지 않았다. 한의학교육 평가인증기준(KAS2021)은 변화를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WFME 수준을 목표로 삼을 것이 아니라 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학장들의 리더십과 일반 교수의 교과목에 대한 오너십(ownership)의 관계가 재설정되고,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전문가 그룹이 형성되고, 전임교원, 임상실습 시간, 책임시수 제도, 교육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결론: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더라도 개별 한의과대학이 교육과정 변화의 성공사례를 만들고, 그것이 다른 대학으로 확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새 교육과정이 11개 한의과대학 중 절반 이상으로 확산한 뒤 제도적 동형화(同形化)를 요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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