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수 (부산대학교) 김현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3 - 37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영역의 균형있는 발달을 위한 수업의 개선 방안으로 공감수업의 개념적 모형을 탐색하고 이를 타당화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공감과 관련 개념들에 대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공감수업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공감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태도적 공감, 공감 정체성과 문화, 공감 지원 구조, 동반 성장의 여섯 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 여섯 개 요인은 공감 교수(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태도적 공감), 공감공동체(공감 정체성과 문화, 공감 지원 구조), 동반 성장으로 구성되는 위계적 2차 요인 모형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타당화한 공감수업 개념모형은 수업의 과정과 결과로서 학습자들의 정서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수업을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 학습자의 인지와 및 정서 역량의 균형 있는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