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한국교원대) 고진영 (한국교원대학교)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9 - 3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사용하는 칭찬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C 시와 D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5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2020년 5월 18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 참여관찰과 면담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칭찬의 의미는 첫째, 유아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부여의 의미, 둘째, 올바른 행동과 공동체 가치의 강화를 위한 의미, 셋째, 교사-부모 간 친밀한 관계형성의 의미로 나타났다. 이처럼 칭찬은 다채로운 모습으로 나타나며 일방적이지 않고 순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칭찬이 유아로 하여금 승인된 자유를 답습하고, 수동적 존재로 길들이는 도구로 변질되지 않도록 교사는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판별하고 새롭게 변형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놀이의 맥락,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따른 칭찬의 의미를 숙고하여 교사로부터 주어지는 칭찬에서 벗어나 관계적 차원에서의 칭찬의 의미를 재고해야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