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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헤겔학회 헤겔연구 헤겔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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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표는 헤겔의 미학에서 ‘음악’을 개별 예술 장르로만 제한하지 않고 그것이 ‘예술’ 자체 및 철학과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를 검토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헤겔의 미학에서 음악에 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음악에 관한 헤겔의 철학적 논의는 단순히 다른 예술장르들과 병렬하는 좁은 의미의 음악으로만 축소해 이해될 수 없다. 헤겔의 미학에서 음악은 넓은 의미에서 예술 자체를 뜻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음악에 관한 그의 논의에는 예술과 철학의 관계에 관한 그의 고유한 입장이 내재한다. 헤겔의 음악론을 통해 드러나는 예술과 철학의 일차적 관계는, 근대라는 시대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예술에 대한 철학의 우위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둘째, 헤겔의 미학에서 음악은 철학적 사유로 완전히 파악되지 않는 ‘수수께끼’나 ‘비밀’, ‘과제’로 여전히 남는다는 사실도 간과될 수 없다. 이 점에서 다른 예술장르들과 달리 음악은 철학에 대해 여전히 일정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며, 헤겔은 그의 미학에서 음악의 이러한 위상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헤겔은 음악을 통해 표출되는 ‘보편인간다운 예술 관심’이 철학과 동행하면서 여전히 해야 할 역할이 있다고 보았고, 그의 미학에서 드러나는 음악과 철학 사이의 긴장은 이 동반 관계의 또다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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