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서강대학교) 김혜림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3 - 168 (26page)
DOI
10.15854/jes.2021.09.52.3.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된 온라인 실천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0학년도 2학기 A대학에서 6주 간 진행된 온라인 실천공동체 프로그램에 대해 혼합설계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자기주도학습역량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자기주도학습역량 사전-사후 검사에 참여한 28명의 응답결과를 대응표본 t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9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최종보고서 자료 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참여 학생들의 경험과 인식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역량에 있어 유의한 향상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실천공동체에서 자기인식과 성찰을 통해 긍정적 학습 행동을 지속하고, 비대면 상황의 새로운 교육적 관계에서 학습동력을 얻으며, 효능감과 성실성 향상을 토대로 참여와 몰입 경험 확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실천공동체 효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학생 지원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