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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동훈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이종훈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64 - 96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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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LiDAR)는 빛이 물체에 맞고 되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정확한 거리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능동형 센서로써 주변 조명환경에 강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에 주로 적용하고 있으며 보안과 개인정보 관점에서 개인 식별이 어렵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스마트시티 분야에도 라이다를 적용하려는 여러 시도가 있다. 가장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분야인 3D 객체 인식에서는 주로 905 nm 파장대의 라이다를 이용하여 수집한 KITTI 데이터 세트를 벤치마크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905 nm 파장의 경우 태양광에 민감한 특성이 있어 100 m 이상 장거리 측정을 해야 하는 스마트시티 분야에 적용하기에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태양광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대 500 m까^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720');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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