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우철 (국민대학교) 강연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42 - 343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Matlab과 Simulink를 활용한 자율주행 차량의 실시간 비선형 모델 예측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인지 판단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차량의 안정적인 종횡방향 제어 알고리즘도 매우 중요해 졌다. 기존의 차량제어 알고리즘으로는 The DARPA Grand Challenge에서 MIT 대학이 사용한 Pure pursuit 알고리즘과 Stanford 대학이 사용한 Stanley 기법이 널리 활용되었다. 기존의 알고리즘은 횡방향 제어와 종방향 제어가 분리된 횡방향 제어 알고리즘이며 차량의 동역학적 한계를 반영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 비선형 모델 예측 제어 기법을 사용하면 차량의 동력학적 한계를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역학 기반 차량 모델을 기반으로 종횡방향 통합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종횡방향 가속도에 제한을 두어 승차감 측면을 고려한 제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Lane Keeping Assist System (LKAS)의 국제표준인 ISO11270에 따르면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는 3.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