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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일 (현대자동차) 김승기 (현대자동차) 황성욱 (현대자동차) 이상호 (현대자동차) 김상준 (현대자동차) 유성훈 (현대자동차) 김영은 (현대자동차) 김우균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7 - 178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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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동력원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동화차량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부들은 환경규제를 강화 및 전동화차량 구입시 보조금을 지급하며 전동화차량의 보급을 독려하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의 보급대수는 2015년 17만대에서 2019년 50만대가 될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의 경우 그 증가율은 더욱 폭발적인데 세계 전기차 수소차의 보급추이는 2016년 120만대에서 2018년 330만대의 수준으로 약 2.5배 증가하였고, 2030년에는 약 2억 200만대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동화차량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와 더불어 교통사고 감소 및 사고 피해 경감을 위한 각국의 법규 강화 및 ADAS시스템 의무 장착 움직임으로 충돌안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전방 충돌위험 발생 시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FCA(Forward Collision avoidance Assist)시스템은 모든 승용차량에 의무 장착되고 있으며, 최근 조향을 통해 회피를 보조하는 ESA(Evasive Steering Assist)시스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HEV 동력원인 구동모터를 활용하여 차량의 핸들링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량 회피거동 보조 로직을 제안한다. HEV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환경센서를 참고하고 조향각 속도나 브레이크, 엑셀 등 차량 운동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의도를 감지하여 운전자 긴급조타 시 회피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차량의 선회응답성 및 안정성을 향상^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376');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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