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2권 제3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9 - 311 (23page)
DOI
10.14816/sky.2021.32.3.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및 창의적 인성의 일반적 경향과 관련성을 알아보고,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창의적 과정 참여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406명을 임의표집하였고,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t-검증,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Process macro Model 4를 이용하여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창의적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과정 참여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래핑 결과 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향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동기적 요소인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적 요소인 창의적 과정 참여 그리고 창의성의 정의적 측면인 창의적 인성의 메커니즘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