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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협 (한국교통대학교)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16 - 525 (10page)
DOI
10.7470/jkst.2021.39.4.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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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 내 도로를 이용하는 이동장비의 안전시거 제약으로 인한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IoT 기술을 활용한 상충예측모형을 제안한다. Cell 환경에서의 교차로 내 사고에 대한 사고감지에 관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차량 위치 정보, 속도, 이동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발생 가능한 사고유형을 추돌사고, 직각 충돌사고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유형별 사고판단을 세분화하여 TTC 기반 사고예측을 판단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VISSIM을 통해 알고리즘 적용 전·후의 SSAM 분석을 통한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의 경우 정보를 제공받은 차량에 대한 보호 운전을 하는 차량으로 감속도를 -3.0m/s²를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평균 43.34%의 잠재적 상충횟수가 감소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현장평가에는 항만 대형 이동장비를 통한 기능점검에 한계가 있어 유사 이동장비를 통해 수행하였다.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제공된 정보에 대한 제공 시점의 이동장비 위치와 정지시거의 비교를 통해 유효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유효성 평가 결과, 90% 수준에서 유효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개발된 모형에 대해 대형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수의 차량을 통한 모형 검증, 항만 이동장비를 활용한 현장 적용성 평가 등의 추가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모형 개발
제안된 모형 평가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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