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동국대학교) 한형종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189 - 1,198 (10page)
DOI
10.9728/dcs.2021.22.8.1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 교육에 대해 대학의 교수자들이 어떠한 인식을 지니는지를 분석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혼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AR 활용 교육에 대한 대학 교수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AR 기반의 효과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기자재 및 수업환경 마련,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한정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 기술적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가 어렵다는 점 등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AR을 활용한 교육의 운영을 위한 요구가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문제점과 어려움을 중심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최적화된 AR기반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환경 설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의 기관 측면에서 교수자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이나 제도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