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85 - 29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준비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숲 체험활동을 적용하고, 정서지능에서 어떤 변화과정을 겪는지를 양적, 질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S시 소재 S대학교의 비교과 프로그램인 ‘숲 교육’ 강좌를 수강한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87명을 대상으로 숲 체험활동을 주 2시간 12회, 총 24시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 척도와 심층면접 자료, 반성적 저널을 분석자료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숲 체험활동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정서지능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영향을 준 내용으로 ‘숲 그냥 기분이 좋아져요: 고마운 숲 활동’, ‘온몸으로 활동해요: 감각이 깨어나는 숲 활동’, ‘숲은 소중해: 생태적 감수성이 살아나는 숲 활동’, ‘내가 해 냈어요: 성취감을 맛보는 숲 활동’, ‘내 마음이 보여요: 감성충전소로서의 숲 활동’, ‘친구 마음이 느껴져요: 공감과 이해의 확장으로서의 숲 활동’ 등이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범주화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