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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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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병준 (한국과학기술원) 정기철 (한국과학기술원) 최세범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지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2019 대전·세종·충청지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5 - 2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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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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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의 용수철 상질량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를 기반으로 한 서스펜션 상대속도 추정 관측기를 다루었다. 서스펜션의 상대속도의 경우 차량의 승차감 개선을 위해 필요한 감쇠력 제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이다. 대부분의 기존 논문들은 뒷바퀴의 로드 입력이 앞바퀴에서 들어오는 노면 입력과 같은 입력이 들어온다고 가정하여 추정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다루었다. 하지만, 이는 뒷바퀴에서 들어오는 입력이 앞바퀴와 일정 시간 이후에 들어오기 때문에 차량의 속도를 정확하게 추정하지 못할 경우 오차가 크다. 그렇기에 본 논문에서는 상질량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 하나만을 이용하며, 앞바퀴의 노면 입력을 사용하지 않는 관측기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관측기는 기존의 논문에서 사용한 노면 입력에 강건한 관측기에서 시작된다. 이후 관측기의 정확도를 올리고 관측기의 안정성을 위한 게인 값의 범위를 지정해주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 차량 모델에서의 관측기의 상대속도 추정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새로 설계한 관측기는 여러 종류의 노면 입력으로 1/4 차량 테스트 벤치를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검증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고이득 관측기
3. 관측기의 안정성과 수렴성 검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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