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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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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01 - 807 (7page)
DOI
10.9728/dcs.2021.22.5.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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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는 대표적인 기상조건인 강설·강우·안개에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도로 교통류의 안정성을 현격하게 감소시켜, 교통사고 위험 가능성을 높인다. 도로 주행 중 운전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기상조건은 필연적인 것으로, 기상으로 인해 열악해진 도로주행환경에 대한 위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업용 차량에 장착된 영상센서 및 DTG(Digital Tacho Graph)를 활용하여 도로 상의 안개 및 노면결빙 데이터를 수집·처리하고, 수집된 데이터와 도로속성데이터를 융 · 복합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시스템 개발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도로위험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방법론을 테스트베드에 적용하여 특정구간에 대한 도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도로위험정보 알고리즘 및 인덱스 개발
Ⅲ.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현장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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