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선 (숭의여자대학교) 노승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87 - 112 (26page)
DOI
10.32349/ECERR.2021.4.25.2.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자유놀이와 활동을 위한 유치원 공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와 대안을 탐색함으로써, 유치원 공간 활용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공·사립 유치원 교사 6인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치원 공간에 따라 유아들의 놀이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공간의 특성이 유아들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며, 새로운 공간이 자유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한다고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공간의 활용을 위해 교사들이 제시한 대안은 고정관념 떨쳐내기, 구성원들과 소통하기,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기, 물리적 환경 개선하기, 교재교구 지원받기, 실제적 사례 제공받기, 보조인력 지원받기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공간 활용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694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