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환 (한양대학교) 허지웅 (한양대학교) 김은주 (연세대학교) 김광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48 No.3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08 - 316 (9page)
DOI
10.5626/JOK.2021.48.3.3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증강현실 기술과 이를 활용하는 과제 수행에 관한 연구는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과 인지발달에 핵심이 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시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가운데, 두 사람의 주의가 공유된 공동주의 상황에서 증강현실 기기를 사용하는 피험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35명을 대상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상호작용과 실제 상호작용을 비교하였으며, 실험조건은 피험자가 공동주의를 주도하는 조건과 따라가는 조건을 포함하였다. 측정 변인은 목표자극, 비목표자극, 피험자의 머리움직임을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공동주의 상호작용시 목표자극에 대한 정보처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비목표자극에 대한 정보처리와 전체 머리움직임에서 일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람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시 증강현실 기기가 유용함을 보여주고, 동시에 증강현실 기기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및 본 연구의 목표
3. 방법론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