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은 (인덕과학기술고등학교) 박수정 (충남대학교) 이병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직업계고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직업계고 교사교육 연구의 방향성 정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직업계고 교사의 직전 교육과 현직 교육에 대한 학술논문 48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후, 빈도분석을 활용하여 연구 시기별, 연구 대상별, 연구 계열별, 연구 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추출한 핵심 주제어를 바탕으로 주요 연구 주제를 도출한 뒤 주제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2001년, 2007년, 2011년, 2018년 등 특정 시기에 직업계고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 빈도가 증가하였고, 직전 교육에 대한 연구가 현직 교육 연구에 비하여 2배 정도 많이 발표 되었다. 연구 계열별로는 공업계열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대주제로는 교사 양성, 교사 자격, 교사 임용, 교사 연수, 혼합 분야의 연구가 수행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행정 측면의 연구가 많이 수행된 경향성을 보였다. 또한 대주제의 영역이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상호보완적인 맥락에서 연구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