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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영균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학논총 국제학논총 제32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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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말, 중화권 국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류는 국내 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통한 경제적 수익과 함께 한국문화를 해외로 전파하고 국가브랜드를 제고시키는 점에서 국내 문화산업정책의 방향성 수립에서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해 왔다. 이러한 한류 산업에서 일본은 지금도 여전히 중국 다음으로 거대 소비시장이며 2000년대 중반의 붐을 통해 한류가 크게 세력을 확장하는데 일조한 바 있다. 또한, 일본의 한류 붐은 과거로부터 지속되어 온 역사적 갈등으로 인한 한일관계의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한류의 문화외교 기능에 기대를 높이게 하였다. 하지만 한류 발생으로부터 20여 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여전히 양국관계는 갈등과 반목을 거듭하고 있으며 일본 내 한류의 현황에 대한 연구는 물론, 언론 보도 역시 소강상태에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일본 내 한류의 현황을 파악하고, 한일관계 및 한류 소비에 관한 실태조사 등 선행연구를 고찰하며, 2020년 1월에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 조사 및 인터뷰 조사 등의 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해 일본의 한류 소비가 한국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세대별 및 분야별로 스펙트럼을 넓힌 일본의 한류 소비는 이제 한류라는 명칭에 구속되지도 않고 탈 정치적 감각으로 일상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문화의 소비가 한국 이미지의 개선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외래문화에 대한 경계로부터 반한류 현상이 수반되었던 과거의 전례로 살펴볼 때, 이러한 순수한 소비행태의 문화교류는 오히려 바람직한 것이다. 문화강국을 지향하기보다는 호혜 문화교류를 실천해 나가는 한류를 통해 한일간의 소통의 끈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일본 한류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한류의 발생과 해외 전개
3. 일본 한류의 흐름과 현황
4. 일본인의 한류 소비와 한국 인식의 상호 관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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