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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덕 (홍익대학교)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3 No.2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8 - 61 (14page)
DOI
10.15187/dw.2020.10.3.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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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언어커뮤니케이션분야에서 이모티콘의 사용량이 확대되고 있고, 비대면의 커뮤니케이션활동이 더 많아지는 환경에서, 이모티콘 사용자들에게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는 이모티콘의 세분화된 감정표현 욕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움직이는 선호 이모티콘의 감정분류와 현황분석을 통해, 움직이는 선호 이모티콘들의 감정적 특성을 분류하여 다양한 연령대를 기준으로 어떤 감정을 선호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이모티콘 유형의 변천 및 분류과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유형분류 현황, 로버트 플러칙 감정의 휠에 근거한 감정분류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움직이는 선호 이모티콘에 표현된 감정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2020년 6월기준 카카오톡에서 연령별(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 인기순위 1위에서 10위까지 총 960개(각 연령별 240개)를 분류하였다. 이후, 로버트 플러칙이 고안한 감정의 휠과 이를 기반해서 만든 이태일의 복합순환 모형 용어를 토대로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크게 2가지로 구분했다. 전 연령 감정분석 비교 결과와 연령별 감정분석 비교 결과이다. 1)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는 감정범주 별 결과로, 복합감정범주의 비율이 가장 컸다. 특성별로 나누어 진 기본 감정과 2차, 3차, 복합 감정의 결과는 사랑감정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 연령별 대상으로 한 선호 이모티콘의 기본감정 별 비교는 10대와 20대, 40대이상에서 ‘기대감정’이, 30대는 ‘싫음감정’으로 높게 나타났다. 2차감정에서는 10대는‘짜증 감정’, 20대와 30대는‘심란 감 정’, 40대이상에서‘인정감정’으로 높게 나타났다. 3차 감정에서는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에서‘흥분감정’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국내의 최대 이모티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의 선호 이모티콘에 표현된 감정을 분류하여 각 연령별 사용자가 선호하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에 표현된 감정을 분류하여 그 비율을 연령별로 비교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카카오톡 움직이는 이모티콘의 감정분류 분석방법
4. 카카오톡 움직이는 이모티콘의 감정분류 비교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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