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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nkyu Choi (Gachon University) Jungyoon Kim (Gach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JKIIT, Vol.18, No.10)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39 - 147 (9page)
DOI
10.14801/jkiit.2020.18.1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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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회는 노인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고령화되고 있으며, 노인 인구의 대부분이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불안장애와 인지장애를 겪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노인들이 평범한 세상에 대처하고 독립된 삶을 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노인의 인지훈련을 위한 가상현실(VR) 기술과 VR 기반 두뇌훈련 게임의 활용도를 분석한다. 그리고 VR 기술의 장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인지 진단과 훈련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논문은 게임화된 인지 학습이 포함된 몰입형 VR 두뇌훈련 게임들의 효과를 분석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Cognitive Impairment in the Elderly
Ⅲ. Utilizing VR Technology in Cognitive Programs and Training
Ⅳ. Cognitive Training with VR-based Game Contents
Ⅴ. Discussion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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