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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영 (서울대학교) 최영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10권 제1호(통권 제19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 - 26 (24page)
DOI
10.24987/SNUACAR.2020.08.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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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중부의 사 휜 문화는 대형의 전용 옹관을 매장에 사용한다는 점에서 한국 학계의 큰 관심을 불러 모았다. 특히 영산강유역의 대형 옹관과 사 휜 옹관을 비교하는 작업이 최근에 정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물론 이 작업 자체로도 학술적 의미가 크다고 평가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 휜 문화와 같은 시기에 공존하였던 동남아시아 각지의 고대 묘제와 장제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 북부와 중국 남부를 무대로 발전한 동 손 문화는 사 휜 문화와는 상이한 묘제와 장제를 발전시켰으나 일부 상호교류한 흔적이 보이기도 한다. 라오스 고원지대의 돌항아리는 재질이 흙에서 돌로 바뀌었을 뿐 기본적인 관념은 사 휜 옹관과 유사하다. 반면 태국이나 캄보디아 지역에서는 토광묘나 목관묘가 주류 묘제일 뿐 옹관묘는 유소아용에 국한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묘제와 장제를 발전시킨 동남아시아 각지에 대한 이해는 앞으로 영산강유역 옹관묘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연결하는 광역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작업에서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목차

I. 머리말
II. 동 손(Dong Son) 문화
III. 사 휜(Sa Huynh) 문화
IV. 캄보디아 북서부 지역
V. 태국 북동부 지역
VI. 라오스 고지대
VII.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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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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