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박은주 (동아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섬유학부)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제24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34 - 34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류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하여 감성적이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중시되고, 제품의 다양성이 높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의 한 유형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 제품소비가치 및 소비자 변수의 구조를 밝힘으로써, 의류제품의 구매시 상황변수와 소비자가 기대하는 제품소비가치 및 충동구매에 관련되는 소비자 변수를 확인하여 의류제품 관련 마케터들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시내에 거주하는 25세에서 39세까지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 462부를 회수하여 요인분석, 군집분석, t-test, 판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 제품변수 및 소비자변수의 구조를 밝혀본 결과, 상황변수 중 구매상황은 선행상태와 구매시 상태요인이, 점포내 상황은 판매원 및 점포분위기, 저렴한 가격, 재고고갈가능성이 추출되었으며, 제품변수의 제품소비가치는 감정적/미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의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소비자 변수인 의복쇼핑성향은 쾌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상표 및 점포충성성향, 신중성 쇼핑성향, 무관심 쇼핑성향 및 소극적 쇼핑성향의 6가지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편의적 쇼핑형, 쾌락적 쇼핑형, 경제적 쇼핑형, 신중성 쇼핑형의 소비자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두 집단간 영향변수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 충동구매집단이 비충동구매집단에 비하여 의복충동구매행동시 구매상황보다는 점포내 상황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고, 제품소비가치에서는 충동구매집단이 비충동구매집단에 비해 의복구매시 제품의 감정적/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진귀적 가치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소비자 유형에서는 쾌락적 쇼핑형과 편의적 쇼핑형일수록 충동구매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동구매집단과 비충동구매집단을 가장 의미 있게 구별해줄 수 있는 변수는 점포내 상황요인으로 판매원 및 점포분위기 요인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의류제품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의복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점포내 상황 즉, 판매원의 친절이나 권유, 점포분위기, 저렴한 가격 및 할인판매 등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판매원에게 손님을 대하는 태도나 손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권유하는 방법, 매장내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정보 등을 세심하게 교육해야 할 것이며, 점포내 디스플레이나 분위기, 가격정책, 구매시점광고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적절하고 다양한 마케팅 자극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의류제품의 제품소비가치 중 의복충동구매행동에 영향력이 큰 감정적/미적 가치에 좀 더 비중을 두어 목표로 삼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어울리고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감정적으로 자극할 수 있도록 구상, 제작,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