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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5 - 5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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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방대한 상품 정보에서 사용자는 요구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판매자는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상품을 제공하지 못하면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전자상거래 업체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과거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추천 기법은 사용자 간의 관계나 상품 간의 관계를 통해 추천 정보를 도출하는 협업적 필터링 추천 기법과 머신러닝 기반의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추천 기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업적 필터링 추천 기법으로 사용자 기반 협업적 필터링 추천 기법과 아이템 기반 협업적 필터링 추천 기법을 연구하며,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추천 기법으로 RNN, LSTM, Word2Vec 추천 기법을 연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천 기법에 대해 전자상거래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 성능을 평가한다. 추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는 정확도, 재현율, F1 측정을 활용하여 추천 성능을 분석한다. 추천 성능의 검증 결과는 LSTM 추천 기법이 가장 추천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추천 개수는 Top-10일 때 추천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추천 성능 평가 절차와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추천의 성능을 분석할 때 참조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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