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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1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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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관의 환자경험향상 교육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개발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환자응대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대상인 A병원은 환자응대 프로토콜을 포함한 환자경험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ADDIE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석 및 설계단계에서는 환자경험평가 설문을 분석하고 각 문항별 포인트를 추출하여 전직원 대상 ‘IB-CARE’환자응대 프로토콜 및 의사대상 ‘SIR-CARE’환자응대 프로토콜을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 직원 워크숍을 통하여 부서별 환자응대 서비스 매뉴얼을 개발하였고, 의사대상 환자응대 서비스 표준안을 별도로 제작하였다. 또한 환자응대 매뉴얼을 기반으로 전 직원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였고, 의사직의 경우 집체교육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환자응대 프로토콜에 따른 환자응대 서비스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문자 및 이메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를 통해, 환자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ADDIE모형이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환자경험향상을 위한 HRD차원의 전략적 개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도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기반으로 향후 환자경험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의료기관에서의 적용 및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교육내용의 현장적용성 및 실질적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한 대안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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