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BL(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기초하여 국내 4년제 K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의 음악치료 적용 수업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강생 26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수업에서 사전-사후 질문지, 팀별 발표 및 모의세션, 교수심층면담을 실시한 결과를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총 3개의 프로젝트를 실행하였으며, 각 과정은 문제제시(도입), 계획 및 탐색(협동학습 기초), 문제해결(협동학습 심화), 발표 및 평가(마무리)의 총 4개의 단계로 구성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진행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전체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이루어진 모든 활동 평가에 대해서는 교수자 평가, 동료 및 자기평가의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고 협동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으며, 음악치료 세션 팀 활동 과정에서 뮤직프로덕션 현장 중심형 실무능력 구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