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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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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남소재 대학의 디자인 중점의 메이커스페이스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로 디자인과 브랜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을 융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컴퓨테이셔날 사고, 디자인사고, 재료에 대한 사고 교육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CT교육에서는 제조를 위한 프로그램 교육과 창작물을 표현하기 위한 그래픽 프로그램 교육을 시행하였다. DT교육에서는 리서치를 통한 공감, 아이디어 발상, 프로토타입, 테스트 단계의 기초교육을 시행하며 제품기획과 같은 심화교육으로 진행되었다. MT교육에서는 재료의 특성과 디지털기술에 적용 가능한 재료에 대해 지식전달방식의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확장된 사고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 졌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교육자와 교육대상자 모두 교육과정이나 창의적사고, 기술적 능력향상, 문제해결능력 등 본인의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답하였다. 기존의 디자인교육이나 기술교육과 다르게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디자인사고, 컴퓨테이셔날 사고, 재료에 대한 사고 교육이 진행되어 교육대상자의 이해도가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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