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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웅 (건국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47 - 368 (22page)
DOI
10.17286/KJEP.2020.3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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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층수준분석을 이용하여 또래지위(선호, 인기)와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학교급과 괴롭힘대처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클래스넷 4차년도 횡단 데이터 자료의 일부로서, 전국 소재의 초등학교 61학급, 고등학교 35학급 총 2,19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변인들은 자기보고방식으로 측정한 괴롭힘대처집단효능감과 친사회적행동과 또래지명 방식으로 측정한 선호와 인기, 방어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괴롭힘대처집단효능감과 방어행동의 평균은 초등학교가 고등학교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높았으며, 친사회적행동과 선호의 평균은 고등학교가 초등학교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학생 개인 수준의 선호와 인기는 각각 방어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초등학교는 고등학교보다 선호 및 인기가 방어행동에 미치는 수준을 더 유의하게 높였다. 셋째, 개인변인인 친사회적행동이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엄밀하게 통제한 후에도 학급 수준인 괴롭힘대처집단효능감은 또래지위(선호, 인기)가 방어행동에 미치는 수준을 유의하게 상승시켰다. 마지막으로 또래지위가 높은 학생들이 또래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는 방어행동을 더 자주 행사하기 위해서는 괴롭힘대처집단효능감을 증진시키는 학급 문화의 형성과 함께 해당 변인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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