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ongheon Ya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Jinguk Kim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01 - 1,111 (11page)
DOI
10.9728/dcs.2020.21.6.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전철 (LRT)의 일종인 트램은 이동성과 접근성을 개선하고, 사업영향권역에 대한 보행자 중심의 상업 및 업무시설을 활성화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원시는 도심 6km 구간을 대상으로 트램노선을 설치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지이용-교통 통합 모형을 활용하여 트램 도입에 따른 다양한 영향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모델을 기반으로 BAU (Business As Usual) 시나리오와 트램 채택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 시나리오의 향후 토지 이용과 교통패턴을 예측하고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주택 수요가 도심에서 외곽으로 이동하였으며 트램노선 인근에서는 상업업무시설의 토지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2030년까지 전체 CO2 배출량은 약 15,786톤으로 BAU 시나리오 합계에 비해 0.32%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Method
Ⅲ. Application Study
Ⅳ. Results and discussion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0888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