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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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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태호 (목포해양대학교) 조아라 (목포해양대학교) 이지연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08 - 213 (6page)
DOI
10.5391/JKIIS.2020.30.3.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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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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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다수 선박들은 대양항해뿐만 아니라 연안항해시에도 GPS 측위에 의존하여 항해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다. 그러나 GPS 신호는 수신기에 도달하는 위성신호가 미약하여 재밍에 취약하다. 이러한 위성신호에 이상에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GPS 측위시스템의 대체항법이 요구된다. 위성항법시스템이 상용화되기 전 선박에서 주로 사용된 연안항법은 레이더를 활용한 지문항법이며 특히 두 개 이상의 물표의 거리를 측정하여 선위를 측정하였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항해사는 연안항해시 측위에 대한 오차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측위를 행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더를 활용한 물표로부터 생길 수 있는 수평거리에 의한 측위법의 오차의 크기를 재조사하였으며, 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측위오차는 거리측정에 의한 표준편차의 0.707배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박의 항해시스템
3. 레이더에 의한 선위결정법
4. 측위오차 분석
5. 결론 및 향후계획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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