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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권 (항공우주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31 - 1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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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는 2016년 부속서 11에 최초로 항공교통관제사 피로관리 관련 표준 및 권고사항(SARPs)을 명시하였다. 이러한 관제사 피로관리 SARPs는 2020년 11월 5일부 시행을 목표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나라 관제사 피로관리 제도의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여 시행하는 등 ICAO의 관제사 피로관리 SARPs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ICAO는 부속서 6 Part I에 피로관리 SARPs를 명시하고 항공당국용 매뉴얼과 항공사용 이행매뉴얼을 제·개정하는 등 항공기 승무원 피로관리 제도를 우선적으로 정립하였다. 규범적 규정과 피로위험관리시스템(FRMS) 규정의 제정과 이행, 피로관리방법의 단계적 시행, 기본 특성 등을 포함한 ICAO의 접근방향은 항공기 승무원과 관제사 피로관리에 공히 적용된다. 특히 과학적 원리와 데이터에 기반한 FRMS는 SMS의 일부분으로 서비스 제공자에게 융통성을 제공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지만 이는 서비스 제공자의 선택사항이다. 따라서, 국내 관제사 피로관리 제도의 도입은 이러한 ICAO의 피로관리 접근방향과의 일치시키되 피로관리 규정 제정을 통한 이행 여건조성, SARPs와 매뉴얼에 대한 분석, 항공기승무원 FRMS 이행사례의 벤치마킹 등의 제반 노력의 수반이 필수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ICAO의 관제사 피로관리 제도
Ⅲ. 항공기 승무원의 피로관리 제도
Ⅳ. ICAO의 관제사/항공기 승무원 피로관리 제도 비교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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