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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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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4집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5 - 9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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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중문화예술산업은 한류 돌풍과 함께 사회적․경제적으로 크게 발전하였으나, 한편으로는 산업 내부에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산업적 영향력이 있는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가 산업적 영향력이 약한 대중문화예술인을 상대로 불공정 계약 체결, 계약 불이행, 금지행위 알선 등 불법적 행위를 지속하여 불공정한 산업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예술산업 이해관계자의 합리적 관계 유지를 위해 계약요인에 대한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인 조직문화를 제시하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왜냐하면 대중문화예술산업의 계약 갈등은 계약서에 언급되는 거래적 계약만이 아니라, 언어적, 감성적 모호성에 기반하는 관계적 계약에 의해 발생하기 떄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문화예술인과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 간 계약의 체결과 이행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지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심리적 계약이론(psychological contract)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에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심리적 계약요인을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토대로 대중문화예술산업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그 결과 2개의 상위요인, 6개의 중위요인, 28개의 하위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대중문화예술인 16명과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 15명에게 쌍대비교 설문을 실시하고,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중문화예술기획업자의 상위범주는 거래적 계약과 관계적 계약이 비슷한 반면, 대중문화예술인의 경우 관계적 계약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계약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 간에 인식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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