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선 (이화여자대학교)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안은미 (이화여자대학교) 박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7 - 1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소진이 아동 발달에 부정적인 것은 알려져 있으나, 어떠한 경로로 교사의 소진이 아동에 악영향을 끼치는지 그 과정에 대해 분석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소진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아동 관계를 통해 아동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소진의 직접 · 간접 효과를 분석하였다. 지역아동센터 교사와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96개의 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된 196명의 교사와 986명의 아동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다층구조의 자료에 적합한 다수준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소진은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감소시키고, 교사-아동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결국 아동의 학교적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소진과 교사-아동 관계는 직접적으로도 아동의 학교적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처우를 개선하여 소진을 예방하고,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0473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