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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용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1 - 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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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과 기업의 특성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자영업자의 신용위험 평가에 있어서 이들 점포가 위치한 상권 또는 지역 정보가 이들의 신용위험(폐업률)을 설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의 공개된 상권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 25개 자치구 단위의 생활밀접업종중 외식업과 서비스업의 점포수, 생존률, 개폐업률, 인구수, 임대료. 폐업률 등의 2015년 1분기부터 2019년 1분기까지의 패널자료 정보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외식업의 경우 프랜차이즈 점포수 증가율(상권의 성장성), 1년 생존률(상권의 변화도), 5년 생존률(상권의 성숙도), 개업률 등이 이들의 폐업률을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업은 이에 더해 일반점포수(상권의 규모)와 유동인구 증가율(상권의 다양성)도 폐업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결국 이러한 분석결과는 업종별로 일부 특성적 차이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체로 자영업자의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상권 또는 지역 정보의 특성들이 이들의 신용위험을 설명하는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또 자영업자의 신용평가를 위해 이러한 위치 또는 상권 특성정보들이 향후 보다 차별화된 신용정보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용평가방식의 변화
Ⅲ. 지역 및 상권 정보의 특성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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