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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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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yojung Jung (Dankook University) Chae-Yeon Park (Hanyang University) Jin-Ju Lee (Hanyang University) Sung Youn Pak (Crevate)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203 - 2,210 (8page)
DOI
10.9728/dcs.2019.20.11.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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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용 챗봇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의 활용 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Idea Ping Pong이라는 챗봇을 개발하였으며, 23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챗봇에 대한 인식 및 활용 경험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챗봇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데 기여한다고 인식하였으며, 챗봇이 사례를 토대로 새로운 관점 및 접근을 제안해준 것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챗봇이 즐거운 감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챗봇과의 대화 패턴이 반복되면서, 챗봇과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지루함을 느끼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챗봇을 사용하여 고차적 차원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갖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aterials and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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