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석호 (연세대학교) 이정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61 - 2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시의 심야버스는 시민들의 심야이동 편의성을 제고하는 점에서 공공성은 인정되었으나, 심야시간대 대중교통을 자처해온 택시로 인해 도입에 어려움을 겪은 사업이다. 특히 심야버스가 도입된 2013년은 이명박 대통령이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대중교통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정부와 택시업계 간 갈등이 여느 때 보다 첨예한 시기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는 어떻게 심야버스 정책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었는가? 본 연구는 해당 사례를 분석함에 있어 M. Moore(1995)가 제시한 정치적 관리(Political Management)의 관점을 활용하였다. 정치적 관리는 정책관리자가 추구하는 정책 혁신 또는 정책 변동에 대해 외부환경으로부터 지지와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Moore에 의하면 이러한 활동은 크게 기업가적 옹호, 정책개발관리, 협상, 공적 숙의와 사회적 학습, 공공부문 마케팅 및 전략적 의사소통의 다섯 가지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심야버스 도입과 관련하여 정책관리자로서 서울시와 서울시장이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무엇보다도 타당성이 높은 심야버스 노선 발굴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과 시범사업 운영을 통한 정책개발관리 활동, 그리고 심야버스 도입에 택시요금 인상 및 택시서비스 개선 등 다른 이슈를 전략적으로 연계 활용한 협상 활동이 심야버스 도입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혁신으로서의 서울시 심야버스 도입 사례를 정치적 관리의 관점에서 분석한 본 연구는 전에 없던 변화와 혁신을 모색해야 하는 정책관리자들에게 성공적인 정책 개발 및 추진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심야버스 정책의 전개과정
Ⅲ. 이론적 분석틀: Moore의 정치적 관리
Ⅳ. 서울시 심야버스 정책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59-000116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