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 존재는 전 생애적 발달단계에 따라 특정한 장소에 대해 고유한 장소성을 인식한다. 그중에서 특히 학교환경은 청소년기 발달의 터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장소성의 의미에 관한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일상세계를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이들의 삶에 밀도 있게 다가가 실질적으로 사회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근간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으로 성장한 후기 청소년들 6명과 각각 3-5회기에 걸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초·중·고교 학교환경의 장소성에 관한 의미를 해석학적 현상학의 방법에 근거해서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에서 총 13개의 규명된 주제가 드러났으며, ‘치우쳐진 줄 위에 좁은 보폭 키우던 터전’, ‘마음 감춰 만든 꿈에 우여곡절 버티던 터전’, ‘버거움을 억누르며 기대를 길들인 터전’과 같은 3개의 본질적 주제를 근거로 초·중·고교 시기 학교환경의 장소성의 의미가 밝혀졌다. 또한, 모든 경험을 관통하여 ‘얼기설기 청소년기를 보듬은 짚 울타리’라는 중심주제를 발견하였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행복과 복지 증진을 위해 학교환경의 개선 및 대응 방안에 관한 측면에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