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사들의 영어교과의 교수자로서의 교수 전문성 및 평가자로서의 평가 전문성 에 대한 인식을 교사와 학생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인식 조사 및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 전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교사 30명과 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초등 영어 교사의 교수 및 평가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교사 4명을 대 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요구와 개선 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집했다. 주요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교사의 전문성 수준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학생의 교사 평가가 교사의 자기 평가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초등 영어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초등 영어 교사의 효능감과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교사와 학생 모두 초등 영어 교사의 평가 전문성보다는 교수 전문성을 높게 평가했 다. 따라서 교수지식이나 교수법과 같은 교수 전문성 신장 위주로 편성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영어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인 교사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교수 및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 안으로 교사들은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개선, 교육활동과 무관한 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 및 평가 연구 시간 확보, 충분한 평가 시간과 공간의 확보, 학급 당 학생 인원 조정을 언급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사들의 교수 및 평가 전문성이 상당히 갖추어져 있다고 교사와 학생 모두 인식 하고 있으나 여전히 현장에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의 개인적인 노력 과 함께 교사교육 측면에서 학교 및 국가 차원의 실효성 있는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 구에서 제시한 교육적, 정책적 시사점을 통해 초등 영어 교사들의 교수 및 평가 전문성이 효과적으로 신장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