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5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티칭 포트폴리오의 준비와 평가가 수업전문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K대학의 예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현재 K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티칭 포트폴리오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하나는 교수자의 실제 수업 촬영이고, 다른 하나는 한 학기분의 수업내용과 학생들의 강의 평가를 담은 수업 포트폴리오 작성이다. 전자의 경우는 교수자의 실제수업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하여 결과표를 제공하는 것이며. 후자는 수업계획과 수업자료, 계획표에 의거한 수업운영, 수업목표에 부합된 과제와 시험 등 종합적인 수업 운영의 기록물 즉 결과물들을 제출하는 서류작업이다. 이러한 두 가지 과정을 통과하기위한 다양한 기준들을 충족시키면서 교수자들은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과 통찰의 기회뿐만 아니라 수업활동을 보다 전문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적 경험도 갖게 된다. 그래서 이 평가의 기준이 되는 세부적인 항목들을 살펴보면서 실제로 이러한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이 교수자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음을 밝혀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